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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JS의 Virtual DOM과 Repaint, Reflow
Virtual DOM의 동작 원리와 Virtual DOM이 repaint와 reflow연산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대해 알아보자
주의
이 블로그의 내용은 대단히 주관적인 내용이 가득합니다.
그리고 양질의 글
을 읽었지만 똥글
이 나오는건 제 미숙함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드백 많이 주신다면 자세히 조사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능한 링크로 올려놓은 자료들은 반드시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 -)(_ _)
React는 왜 존재하는가?
큰 SPA(Single Page Application) 또는 Dynamic UI 의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We built React to solve one problem: building large applications with data that changes over time. 출처 : https://github.com/mikrofusion/react/blob/38818189a518fe307681915995177f748e2115ba/docs/docs/01-why-react.md
**SPA: Single Page Application : 페이지 전환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UI를 말한다. Dynamic UI의 성격이 강하다.
그럼 그 이전에는 큰 어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만들었을까?
일반적으로 모든 웹페이지에서 서버와 통신하며 요청을 주고 받으면, 받은 데이터를 DOM 객체에 속성값, text들을 변화시키거나 새로 만들거나 제거하게 되로록 짰었다. 그리고 이 때 코드는 계속해서 DOM객체의 CRUD코드를 반복해서 코드를 짜 주어야 했다. 그와 동시에 DOM객체에 대해 연산을 연속적으로 하게 됨에 따라 repaint, reflow 연산이 빈번해져 브라우저가 컴퓨터의 자원을 많이 소모하게 된다. 따라서 이전의 일반 DOM객체를 사용하여 SPA모델의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경우에는 많은 개발 부채를 불러오게 된다.
페이스북의 React는 이 방법을 가상의 DOM 객체(Virtual DOM)를 이용해 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reflow 와 repaint: 밑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지만
지금은 ‘브라우저 레이아웃 렌더링
중에
연산할 때 리소스를 가장 많이 잡아먹는 연산’ 이 정도만 알아두면 좋다.
그렇다면 DOM하고 Virtual DOM은 뭘까?
DOM
여기서 말하는 DOM
(Document Object Model)은 HTML,JS,CSS로 생성되는 것들을 말한다.
우리가 자주 보는 <div>
, <input>
, <a>
등의 것들이다.
이 글에서는 DOM을 일반 DOM
또는 regular DOM
이라는 단어로 표기할것이다.
VirtualDOM
regular DOM의 추상화 개념을 활용한 새로운 또 다른 DOM 이다. 이것은 빈번한 repaint와 reflow문제를 보안하였으며, Dynamic UI를 만들기 위해 적합한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다. 그러므로 VirtualDOM은 SPA모델의 웹 어플리케이션 에서는 regular DOM 보다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DOM과 Virtual DOM 비교
구분 | regular DOM | Virtual DOM |
---|---|---|
성격 | 정적 | 동적 |
생명주기 | 부재 | 존재 |
성능:동적 웹 | Defeat | Win |
성능:정적 웹 | Win | Defeat |
EventElement | - | regular DOM하고 다름 |
추상화 | - | regular DOM에서 추상화 해옴 |
DOM은 느리기만한 애물단지..?
우선 DOM이 느리다라는 표현은 옳지 않다. 맨 위에 언급되었듯이 React의 존재는 대규모 SPA(또는 Dynamic UI)의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이며, 만약 Dynamic UI의 웹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라 소개페이지같은 이전의 트랜드 웹 애플리케이션이라면 당연히 regular(일반) DOM이 더 성능이 좋다.
즉,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것이다.
그런데, 왜 DOM에 대한 문제점을 설파할까?
현재의 regular DOM은 트랜드에 맞지 않는 성격을 갖고있기 때문이다. regular DOM은 정적이다. (WEB 1.0)웹의 발전에 대한 게시글을 읽다보면 알고 있겠지만 초기에 웹은 정적이었고, (WEB 2.0)서비스 로직이 들어가게 되면서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다. (WEB 3.0)그리고 지금은 Client Machine하고 사용자가 대화를 한다. 초기 정적인 웹페이지에 맞게 설계된 regular DOM은 정적인 성격을 가진채 동적인 웹 어플리케이션에 사용되기 때문에 성능상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요즘 DOM이 사용되고 있는 트렌드(DOM이 애니메이션마냥 휘황찬란하게 바뀌는 상황)에서 현재의 DOM객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 부분은 바로 브라우저 레이아웃 엔진
에서 발생하며, repaint와 reflow연산작업의 빈번한 발생으로 UI/UX렌더링에 비교적 많은 리소스를 먹게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확히 알기위해서는 반드시 이 링크:(velopert blog)https://velopert.com/3236를 참조해보는것을 추천한다.
Repaint 와 Reflow 는 무엇?
먼저 코드로 언제 repaint와 reflow가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var style = document.body.style; // 캐싱
style.padding = "20px"; // reflow, repaint
style.border = "10px solid red"; // reflow, repaint
style.color = "blue"; // repaint (레이아웃이변경되진않았기때문에 reflow 안함)
style.backgroundColor = "#ffa"; // repaint
style.fontSize = "1em"; // reflow, repaint!
document.body.appendChild(document.createTextNode('hello world!')); // reflow, repaint
repaint
는 색상이 변경되거나 글자의 내용이 바뀌었을 때 발생되는 연산이다.reflow
는 하나의 DOM객체의 크기나 위치가 변경되엇 을 때(레이아웃의 변경작업), 다른 DOM객체들의 위치와 크기가 함께 변경하는것을 말한다.
*주의:
사실 브라우저는 생박보다 멍청하지 않다.
위에 코드로 설명해놓은 구간의 한줄 한줄 마다 repaint와 reflow가 발생하는것은 아니다.
실제로는 style에 대한 작업이 더 없고 다른 연산으로 들어갈 때 Batched DOM Update
가 발생하여 style변경에 대한 작업을 일괄적으로 처리하게 된다.
즉, 매 한 줄 마다 reapint, reflow연산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중에 한줄 한줄 강제로 reflow연산을 발생시키는 동작들이 부분있다.
그것은 바로 Forced Reflow
라고 부르며 연산으로는 아래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https://gist.github.com/paulirish/5d52fb081b3570c81e3a
브라우저 레이아웃 엔진의 동작flow
우선 repaint와 reflow이 발생하는 구간이 어디인지 살펴보자
브라우저 레이아웃 엔진에 대한 성능튜닝 10가지
반드시 링크의 내용을 읽어보길 바란다.
출처 : https://www.sitepoint.com/10-ways-minimize-reflows-improve-performance
- 배스트 프렉티스를 사용하라 인라인태그 쓰지말기 table layout일 경우에는
table-layout:fixed
를 사용하기 - 숫자로 css규칙을 정하는걸 최소화 하라 The fewer rules you use, the quicker the reflow. You should also avoid complex CSS selectors where possible.
- DOM 트리의 depth를 최소화 하라
- 돔 트리에서 클래스의 변경을 최소화 하라
- Flow에 관련된 복잡한 애니메이션은 최소화하라
- DOM 객체를 안보이게 할거라면 제거하지말고
display:none
을 이용하라 Batched DOM Update
를 이용하라- 영향받는 엘리먼트의 개수를 제한하라
- 매끄러운 퍼포먼스를 전과 후를 비교하라
- repaint 이슈를 브라우저 툴을 이용하여 분석하라 Chrome의 timeline기능을 이용하여
Paint
및Repaint
를 확인하자
Virtual DOM의 알고리즘
Virtual DOM의 특징은 앞서 언급했듯이 reflow 와 repaint를 줄여 Dynamic UI 웹 애플리케이션 일 때에 브라우저 레이아웃 엔진
에 성능에 최적화를 시켜준다고 했다.
어떻게 이런 특징을 가질 수 있었을까? 조화(Reconciliation), 그리고 Smart Diffing Algorithm 이 바로 그 기능을 돕는다.
Smart Diffing Algorithm, 그리고 조화,조정(Reconciliation)
render가 되었을 때 이 알고리즘이 등장하며, 이 알고리즘은 render 되는 순간에 reflow와 repaint의 영향을 최소화 하여 어떻게 성능향상을 할 수 있을까?에서 사작되었다. render를 할 때마다 render를 할 때마다 render메서드 안에 선언해놓은 JSX태그들이 모두 새로 그려진다면 그만큼의 repaint와 reflow연산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이 알고리즘은 이전과 새로 그려질 태그들의 내용을 비교하여 변경된 부분만 새로 그려 repaint와 reflow연산을 줄여준다. 그렇다면, 이 알고리즘들은 무엇이며 react.js에서는 어떻게 동작하고 있을까?
React Diffing Process
Diffing Process
Smart Diffing Algorithm은 렌더링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제 regular DOM Tree와 React에서 쓰는 in-momery 안에있는 Virtual DOM Tree를 비교하는 알고리즘이다. 최소한의 연산으로 수정작업이 요구되는 실제 돔 객체를 찾아서 수정 및 변경작업을 한다. smart diffing algorithm은 Virtaul DOM Tree와 regular DOM Tree를 맵핑되어있고 어떤 DOM Node가 다른지 찾는다. 기존의 regular DOM Tree에서 탐색 알고리즘은 big-O(n^3)였지만 react 에서의 탐색 알고리즘은 big-O(n)이기 때문에 타 virtualDOM 보다 빠르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성능은 기존 트리비교(he state of the art algorithms을 이용)는 O(n^3)이라면 리엑트의 트리비교 알고리즘(Heuristic을 이용)은 O(n)의 비교를 한다.
Reconciliation Process
Component render() — updating the Virtual DOM, running the diffing algorithm and finally updating the DOM
위 문서에서 빨간 점선은 모든 조하 단계는 현재노드에서 다음 자식 노드들애게 반복될것이다 위의 플로우차트는 Virtual DOM이 실제 DOM객체에 대하여 update가 발생하였을 때를 그렸다. 그리고 이 문서에서 말하는 Reconcile은 서로 다른 두 DOM Tree를 합쳐 하나의 실제로 반영될 DOM Tree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만약 위 그림에서 알려지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가급적 많은 부분을 그리려고 노력했다.
참고문헌
- Reconciliation에 대한 알고리즘 설명이 자세함: https://medium.com/@gethylgeorge/how-virtual-dom-and-diffing-works-in-react-6fc805f9f84e
- Browser Layout Engine에 대한 설명 - Mozila: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Mozilla/Introduction_to_Layout_in_Mozilla
- Browser Layout Engine에 대한 설명 - Others: http://taligarsiel.com/Projects/howbrowserswork1.htm#Parsing_general
- D2의 React 적용하기 전에 읽어둘것: http://d2.naver.com/helloworld/9297403
- 다른 Dynamic UI를 다루는 javascript framework가 궁금하다면? : http://teropa.info/blog/2015/03/02/change-and-its-detection-in-javascript-frameworks.html
React에서 Virtual DOM의 중요성
https://velopert.com/3236 복붙
업데이트: ugwe43to874nf4 라는 레딧유저님이 Virtual DOM 의 중요성을 더 알려주었습니다.
DOM 조작의 실제 문제는 각 조작이 레이아웃 변화, 트리 변화와 렌더링을 일으킨다는겁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여러분이 30개의 노드를 하나 하나 수정하면, 그 뜻은 30번의 (잠재적인) 레이아웃 재계산과 30번의 (잠재적인) 리렌더링을 초래한다는 것이죠.
Virtual DOM 은 그냥 뭐 엄청 새로운것도 아니고, 그냥 DOM 차원에서의 더블 버퍼링이랑 다름이 없는거에요. 변화가 일어나면 그걸 오프라인 DOM 트리에 적용시키죠. 이 DOM 트리는 렌더링도 되지 않기때문에 연산 비용이 적어요. 연산이 끝나고나면 그 최종적인 변화를 실제 DOM 에 던져주는거에요. 딱 한번만 한는거에요. 모든 변화를 하나로 묶어서. 그러면, 레이아웃 계산과 리렌더링의 규모는 커지겠지만,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딱 한번만 하는거에요. 바로 이렇게, 하나로 묶어서 적용시키는것이, 연산의 횟수를 줄이는거구요.
사실, 이 과정은 Virtual DOM 이 없이도 이뤄질수 있어요. 그냥, 변화가 있을 때, 그 변화를 묶어서 DOM fragment 에 적용한 다음에 기존 DOM 에 던져주면 돼요.
그러면, Virtual DOM 이 해결 하려고 하는건 무엇이냐? 그 DOM fragment를 관리하는 과정을 수동으로 하나하나 작업 할 필요 없이, 자동화하고 추상화하는거에요. 그 뿐만 아니라, 만약에 이 작업을 여러분들이 직접 한다면, 기존 값 중 어떤게 바뀌었고 어떤게 바뀌지 않았는지 계속 파악하고 있어야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수정 할 필요가 없는 DOM 트리도 업데이트를 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이것도 Virtual DOM 이 이걸 자동으로 해주는거에요. 어떤게 바뀌었는지 , 어떤게 바뀌지 않았는지 알아내주죠.
마지막으로, DOM 관리를 Virtual DOM 이 하도록 함으로써, 컴포넌트가 DOM 조작 요청을 할 때 다른 컴포넌트들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아도 되고, 특정 DOM 을 조작할 것 이라던지, 이미 조작했다던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 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각 변화들의 동기화 작업을 거치지 않으면서도 모든 작업을 하나로 묶어줄 수 있다irtual DOM 의 중요성을 더 알려주었습니다.
조화 비교알고리즘의 동작
- 엘리먼트 타입이 다를경우
renderA: <div />
// 이후
renderB: <span />
// Result : div를 제거하고 span태그를 추가한다.
- 엘리먼트 타입이 같을경우
renderA: <Counter a="1"/>
// 이후
renderB: <Counter a="2"/>
// Result : 컴포넌트가 사라지지 않고, 속성(props)값만 변경
- 리스트를 렌더링 할 때
다르게 생겼으면 내부비교하지 않고 새로 그린다. 그게 아니라면 위의 내용과 같다.(리스트 렌더링 시에는 property에 key를 이용해서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정리
react는 대규모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다. react는 Virtual DOM
을 이용하여
repaint
와 reflow
의 과정을 최소화 하려 노력하였으며,
이러한 노력은 조화비교알고리즘
이 큰 역할을 했다.
Virtual DOM의 DOM Tree는 In-Memory에 있으며, Virtual DOM은 DOM fragment를 관리하는 과정을 자동화하고 추상화한다.
조화비교알고리즘
은 virtual DOM과 Real DOM의 차이를 비교하여 수정해야하는 부분만 수정하며
연산이 끝나면 수정이 완성된 DOM Tree를 브라우저 레이아웃 엔진
에 건내주어
한번의 reflow와 repaint과정이 되도록 한다. 이 과정이 reflow
, repaint
과정의 최소화라 본다.
끝으로 오타 및 틀린 부분 있으면 과감하게 지적 부탁드립니다. 수정하겠습니다.
React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아보려면..
- https://velopert.com/ 민준님의 재미있는 이슈나 글들이 많습니다.
- 제가 링크 남겨놓은 페이지 가급적 살펴봐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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